[자료] 웹2.0

자료 2009. 4. 6. 23:54
모든 자료는 구글링(주로 위키)을 통한 결과.

웹2.0
- 단순한 웹 사이트의 집합체를 웹1.0으로 보고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나의 플랫폼으로서의 발전을 지칭, 현재 인터넷 업계의 신기술이 지향하는 경향을 일컫는 말.
Tim O'Reilly와 John Battelle가 정리한 요소로는
플랫폼으로서의 웹
원동력이 되는 데이터
참여 구조에 의한 네트워크 효과
여러 시공간에 흩어져 있는 독립적인 개발자들이 공통으로 참여해(오픈소스) 혁신하는 시스템이나 사이트
콘텐츠와 서비스 신디케이션을 통한 가벼운 비지니스 모델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클과 다른 영원한 베타
롱테일의 힘을 극대화시키는 소프트웨어

웹2.0기술을 사용하여 작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 웹 사이트의 기준은
- 기술적
웹 표준,CSS, 의미적으로 유효한 XHTML 마크업, 마이크로포맷
AJAX와 같은 비동기식 웹 애플리케이션 기법
RSS/Atom 형태의 데이터 신디케이션
RSS/Atom 데이터 수집
간결하고 의미있는 URL
웹로그 글쓰기 지원
REST 혹은 XML, SOAP 형태의 웹 서비스
사회적 네트워크의 요소
- 일반 
콘텐츠 접근에 많은 제약이 따르는 (회원 가입제)사이트와 같은 '울타리 친 정원'(walled garden)이 되어서는 안 된다. 사이트의 비회원을 포함하여 누구라도 공개적으로 쉽게 자료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는 사이트에서 주체로서 자신의 데이터를 직접 소유할 수 있어야 한다.
순수 웹 기반 (표준화) - 대부분의 웹 2.0 사이트는 브라우저만으로 모든 이용이 가능해야 한다.

온톨로지Ontology
시맨틱 웹 기술과 함께 주목받음(자연어 검색).
- 사전적으로 철학의 존재론에 해당.
- 사람들이 사물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추상화하고 공유한 모델로, 정형화되어 있고 개념의 타입이나 사용상의 제약 조건들이 명시적으로 정의된 기술, 온톨로지는 일단 합의된 지식을 나타내므로 어느 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룹 구성원이 모두 동의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하므로 여러 가지 정형화가 존재한다. 이는 전산학과 정보 과학에서 특정한 영역을 표현하는 데이터 모델로서 특정한 영역에 속하는 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기술하는 정형어휘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예를 들어 "종-속-과-목-강-문-계"로 분류되는 생물과 생물 사이의 종의 관계, 영어 단어 사이의 관계 같은 것을 정형 어휘로 기술하면 각각 온톨로지라고 할 수 있다. 정형 언어(Formal Language)로 기술된 어휘의 집합인 온톨로지는 추론(Reasoning, Inference)을 하는 데에 사용된다. 웹의 등장은 전통적인 정보검색을 비롯하여 지식관리와 일반 상거래 등 사회 전 분야의 변혁을 초래하였다. 특히 웹 정보 검색은 소장 자료를 대상으로 하는 제한된 검색에서 웹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전자자원을 대상으로 하는 검색을 가능하게 하였다. 웹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검색 대상 범위의 확대는 보다 정교한 검색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지능화된 정보 검색 시스템 개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런 계기를 바탕으로 웹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보 검색의 새로운 도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온톨로지는 시맨틱 웹을 구현할 수 있는 도구로써 지식개념을 의미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도구이다
- 컴퓨터에서도 사람이 갖고 있는 개념과 같은 것을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만드는 기술을 온톨로지 기술이라고 부른다.

시맨틱 웹
- 현재의 인터넷과 같은 분산환경에서 리소스(웹 문서, 각종 파일,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와 자원 사이의 관계-의미정보(Semanteme)를 기계(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온톨로지 형태로 표현하고 이를 자동화된 기계(컴퓨터)가 처리하도록 하는 프레임워크이자 기술이다.
시맨틱 웹은 XML에 기반한 시맨틱 마크업 언어를 기반으로 한다. 가장 단순한 형태인 RDF는 <Subject, Predicate, Object>의 트리플 형태로 개념을 표현한다. Subject, Predicate, Object는 XML의 URI 형태로 표현되며 시맨틱 웹은 이러한 트리플 구조에 기반하여 그래프 형태로 의미정보인 온톨로지를 표현한다. 시맨틱 웹의 목적은 자동화된 기계가 해석할 수 있는 일종의 표준 의미정보 교환의 수단이 되는 것에 있다.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시맨틱 웹의 활용 예는 RSS이다.

토픽 맵
- 분산환경하에서 지식구조를 정의하고 정의된 구조와 지식자원을 연계하는데 쓰이는 기술표준이며, 정보자원의 구성, 추출, 네비게이션에 관련한 새로운web 3.0의 패러다임.
- 시맨틱 웹(Semantic Web)의 지식표현 방법론으로, 차세대 웹환경(웹 3.0)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많은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술.
시멘틱 웹 구현을 위한 지식표현 기술 및 방법론
국제표준화 기구인 ISO/IEC 13250 기술표준
정보를 상호 연관성에 따라 연결하고 조직하여 지식 구조를 맵(Map)형태로 표현
의미론적 연관관계 검색에 탁월한 기술
비구조화되고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통합
정보의 연관성을 지도와 같이 표현하여 대용량의 정보를 분류하고 연관관계에 따라 검색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하는 기술을 말한다. 토픽맵은 지식층과 정보층의 이중 구조로 구성된다. 지식층은 기존의 정보 리소스 위에 구축하는 지식의 구조로서 특정 주제를 나타내는 Topic과 주제들간의 연관관계를 나타내는 Association으로 구성된다. 정보층은 정보 리소스를 나타내며, 지식층과 정보층은 Occurrence를 통해 상호 연결되어 지식의 위치정보를 표현한다. 따라서 기존의 홈페이지나 데이터의 변경 없이 토픽간의 연관정보를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로의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할 수 있다.

Posted by zei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