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3을 써본 적이 없는 나에게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7622197/xcode4-does-not-produces-archives-at-all

증상: ad-hoc으로 .ipa파일을 만들려고 하는데 빌드는 성공하지만 오거나이저의 archive 탭 아래 아무 것도 보이지가 않는다. 그리고 실제 경로({로컬}/Library/Developer/Xcode/Archives/2011-10-27)에 가도 폴더만 생성이 되고 폴더는 0.

1. Targets의 skip install을 바꿔보라.
스택오버플로를 보면 많이 나오는 말이 Targets의 Build Settings에서 skip install의 값을 "NO"로 설정하라고 한다. 그럼 바로 보인다는 사람들도 있다.(라기 보다는 설정하고 다시 파일을 생성하면 아카이브에 파일이 나온다는 말이겠지.)
=> 실패(안보여요)
그리고 Project의 Build Settings에서 skip install의 값을 "YES"로 바꿔보라는 말이 있다.
=> 실패(안보여요)
또한 Code Signing > Code Signing Entitlements에 사용하는 Entitlement.plist파일의 경로(!)를 넣어보라는 말도 있다,
=> 실패(그래도 안보여요)

2. xcode를 재설치해봐.
하다하다 안되니 재설치를 하라는 말이 있었다.
우선 xcode를 언인스톨한다. 앱클리너로 지워보라는 용K대리님의 말을 들었더니 순수하게 xcode만 지워졌다... 
sudo /Developer/Library/uninstall-devtools --mode=all 

그 다음에 당연히 {로컬}/Library/Developer/Xcode 폴더도 다 지웠다.
그리고 xcode를 재설치했다.
=> 실패(보일 줄 알았죠? 그래도 안보여요)

여전히 빌드는 되지만 파일은 생성되지 않았다.

3. xcode를 재설치하는데 프로비저닝파일과 프로젝트도 다 날려봐.
우리(?)는 이 소스를 빛바굴(private으로 5명까지 무료)로 관리하고 있다. 그래서 xcode만이 아니라 문제의 소지가 많아 보이는 나의 로컬 프로젝트를 지우고 소스를 다시 받아보기로 했다.

우선 프로젝트를 쏵- 지워버린다.
그리고 2번을 수행한다.
프로젝트를 빛바굴로부터 내려받는다. 빛바굴에서는 git을 지원하기 때문에 'git clone 프로젝트패스 프로젝트이름' 하면 된다.
(프로젝트이름은 옵션-있어도 없어도 그만)
개발자포털에서 프로비저닝 파일을 새로 생성하여 다운로드한다.(이전에 있던 파일은 모두 삭제)

=> 파일이... 집나간 파일이 돌아왔다!


지금 생각해보니 처음부터 프로젝트를 삭제하고 새로 받아서 해봤으면 이런 삽질이 덜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검색을 하면 할수록 될 것 같다는 믿음(?)이 생겨서 이것 저것 다해보려고 한다. 결국 전부 날리고 다시 시작하기. 키체인에서 인증서를 지워서 새로 받으라는 말도 있는데 당장은 할 수가 없어서 안해봤는데... 안해되 되는거였다. 인증서 문제는 아니니까.

그럼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
개인적으로 추측컨대, 아이디와 코드사이닝을 이렇게 저렇게 바꾸면서 설정이 꼬여 빌드는 되지만 파일이 생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어차피 빛바굴에 파일을 올릴 때 설정파일은 초기 한 번만 올리기 때문에 소스는 최신으로 설정은 초기로 가능하다.
Posted by zeide
,